카테고리 없음

[스크랩] 파미르 고원지도/정보

黃遵守 2019. 2. 8. 19:25

파미르 고원(Pamir Mountains, 帕米爾高原, 문화어: 빠미르 고원)




파미르 고원(Pamir Mountains, 帕米爾高原, 문화어: 빠미르 고원)은 '세계의 지붕'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, 평균 높이 6,100m 이상이다. 중앙아시아의 [[톈산 산맥|천산산맥]](天山)이나 [[카라코람 산맥]], [[쿤룬 산맥]](崑崙), [[티베트 고원]], [[히말라야 산맥|히말라야]] 등의 산맥에서 [[힌두쿠시 산맥|힌두쿠시]]까지의 산줄기들이 모여서 이루어진다.  높이 솟은 파미르 고원은 바다크샨 지구의 주 배경으로 [[아프가니스탄]] 북동부, [[타지키스탄]] 동부, [[파키스탄]] 동부까지 널리 뻗어 있다. 파미르 (Pamir) 는 [[페르시아]]의 고어 (古語) 로 「평평한 지붕」슬라브라는 뜻이다. 파미르 고원과 곤륜산의 땅이름이 현대 한국어에서도 존재하는 파[蔥]나 구름[雲]과도 관련이 있다. 세계 지도를 보면 [[인도]]의 북쪽 세계의 지붕이라는 [[히말라야 산맥]]이 있고, 그위로 텐샨(天山) 산맥이 남북으로 다릴고 있다 [[텐샨 산맥]]을 중심으로 서쪽은 [[러시아]] 동쪽은 [[중국]]이다. [[쿤제랍]] 일대는 카라코람이 아니라 파미르 고원에 속한다.



첫 번째가 주로 대상로로 이용되었던 것에 반해 나머지는 구법승의 행로로 주로 쓰였다. 특히 세 번째 길은 가장 일반적인 순례로였는데 법현·송운·혜생·현장·오공 등이 이용하였다.

[[타림 분지]]는 [[티베트 고원]]의 북쪽에 있고 북쪽에는 [[톈산 산맥]][天山山脈], 서쪽에는 [[파미르 고원]], 남쪽에는 [[쿤룬 산맥]] 등 주위가 산지로 둘러싸여 있다. 56만㎢의 면적에 이르는 이 분지 내에는 세계에서 가장 황폐한 불모지 가운데 하나인 [[타클라마칸 사막]]이 있다. 분지는 해발 760~1,400m이다. [[타림 분지]] 북쪽에는 또다른 큰 함몰 분지인 [[준가얼 분지]](準噶爾盆地:190~450m)가 있다. 준가얼 분지는 면적 69만㎢로 삼각형을 이루고 있고, 북동쪽으로 [[알타이 산맥]]과 경계를 이룬다. 분지의 동쪽과 서쪽은 트여 있다.

현재 [[파키스탄]]의 길깃트에서 파미르 고원의 분수령인 해발 4,730 m의 [[쿤제랍]](Khunjerab) 고개를 넘어 중국 관할 하에 있는 타쉬쿠르간에 걸쳐 있는 410km의 도로를 ‘카라고람 하이웨이(K.K.H)’라 부른다, 이 도로는 1960년에 양국간의 협정에 의해 30년간의 난공사 끝에 개통되어 1984년부터 외국 관광객에게도 열려 이런 코스를 좋아하는 오지 매니아들을 부르고 있지만 그러나 이 길은 전통적인 [[실크로드]]와 일치하지는 않는다.

이 파미르를 넘는 옛 [[실크로드]]는 크게는 서너 갈래로 나눌 수 있는데 장안을 기점으로 볼 때, 그 첫째 길은 [[타림 사막]]의 마지막 오아시스 도시 [[카슈가르]](喀什)에서 곧장 서쪽으로 나아가서 천산 산맥의 테렉 고개를 넘어 [[우즈베키스탄]]의 [[페르가나]], [[사마르칸트]]로 가서 서쪽으로 가는 길이고, 둘째 길은 서역 남·북로의 합류점인 총령에서 와칸 계곡을 내려와 [[아프카니스탄]]의 [[발흐]](Balkh)로 나가 다시 동서로 갈라지는 길이고, 셋째 길은 역시 총령에서 파밀천을 건너 [[힌두쿠시 산맥]]을 끼고 스와트 계곡으로 내려가 [[파키스탄]]의 [[페샤와르]] 또는 [[탁실라]]로 가서 다음으로 인도 본토로 가는 길이다. 그리고 마지막 넷째 길은 서역 남로의 요충지 [[코탄]]에서 [[카라코람]] 고개를 넘어 바로 북인도 [[카슈미르]] 지방으로 내려가는 길이다.
첫 번째가 주로 대상로로 이용되었던 것에 반해 나머지는 구법승의 행로로 주로 쓰였다. 특히 세 번째 길은 가장 일반적인 순례로였는데 법현·송운·혜생·현장·오공 등이 이용하였다.


일년 내내 눈이 덮여있는데, 혹독한 겨울과 짧은 여름이 있다. 연중 강수량은 130mm이며, 풀과 나무가 자라기 힘든 기온이다.
중국과의 국경에 가까운 타지키스탄의 파미르 고원에 있는 호수 [[카라쿨호]](Kara-Kul)은 표고 3,900미터에 존재하여 약 5백만년전에 소행성의 충돌에 의해 형성되어 직경은 약 25킬로미터, 외주 45킬로미터이다. 또 이 호수는 위성 사진에 의해서 극히 최근에 발견되었다.


서쪽으로는 석탄이 매장되어 있기는 하지만 양을 키우는 것이 주요 수입원이다.






















출처 : 정상고집
글쓴이 : 정상고집 원글보기
메모 :